๐ฆฎ SK ์จ๋C ํ๋ก์ ํธ ์๋ฃ์กฐ์ฌ
# ์กฐ์ฌ๋ฅผ ํตํด ์ขํ ๋์
: ๋ํ ์ํ์ ์ด๋ ค์์ ๊ฒช๊ณ ์๋ + ์๊ฐ์ฅ์ ๋ฅผ ๊ฐ์ง + ๋ํ์
# ๋์์ ์ ์ ์ด์
โ ๋์์ ๋ํ ์กฐ์ฌ๊ฐ ๋น๊ต์ ์ฌ์ (์ธํฐ๋ทฐ, ๋ต์ฌ ๋ฑ๋ฑ)
โก ์๋ ์๊ฐ์ฅ์ ์๋์ ํฌ์ปค์ค๋ฅผ ๋ง์ถ๋ ค ํ์์ผ๋, '์๋' ๋ณต์ง์ ๊ด๋ จ๋ ์ฌํญ์ ์๊ฐํ ์ ์๋ ํด๊ฒฐ์ฑ ์ ๋ฒ์๊ฐ ์ข์ --> ์๊ฐํ ์ ์๋ ์์ค๊ฐ ๋ง์ ๊ฒ ๊ฐ์ '๋ํ์' ๋ถ๋ค๊ณผ ๊ด๋ จ๋ ์ฃผ์ ๋ก ๋ณ๊ฒฝ
โข ๋์๊ณผ ์กฐ์ ๋ชจ๋ ๋ํ์ ์ ๋ถ --> ์ง์ ๊ฒฝํ์ ๊ธฐ๋ฐํ ์ฌ๊ณ ๊ฐ ๊ฐ๋ฅ
# ์ ์ ํ ๋์์ด ๊ฒช๊ณ ์๋ ๋ฌธ์ & ํด๊ฒฐ๋ฒ
1 - 1. ์์ค ์ด์ฉ ๊ด๋ จ_A) ํ์์๋น
๊ฒช๊ณ ์๋ ๋ฌธ์ | ๋ฌธ์ ์ ํด๊ฒฐ๋ฒ |
๋ฌผ์ปต, ๊ตญ ๋ฑ์ ํผ์ ๋ฐ ๋ ์์ ๋ณด์ง ๋ชปํด ๋์น๋ ๊ฒฝ์ฐ (ํ์ ๋ฑ ์์ ์ฌ๊ณ ์ ์ํ์ด ์์) |
1. ํ๋ ๋์ฐ๋ฏธ ๋ฐฐ์ 2. ์์์ ๊ฐ์ง๊ณ ์ฌ ํ์ ์๋ ํ๊ฒฝ ์กฐ์ฑ (3๋ฒ ๋ฌธ์ ์ 3๋ฒ ํด๊ฒฐ๋ฒ ์ฐธ๊ณ ) |
๋ฐฐ์๊ตฌ์ ํด์๊ตฌ์ ์์น๋ฅผ ์ ์ ์์ | 1. ํ๋ ๋์ฐ๋ฏธ ๋ฐฐ์ 2. ์์์ ๋ค๊ณ ์ด๋ํ ํ์๊ฐ ์๋ ํ๊ฒฝ ์กฐ์ฑ (3๋ฒ ๋ฌธ์ ์ 3๋ฒ ํด๊ฒฐ๋ฒ ์ฐธ๊ณ ) |
์์์ ๋ฐ์๋ ํผ์์๋ ๋ค ์ ์์ (ํ ์์ด ์์์, ๋ค๋ฅธ ํ ์์ด ๋งน์ธ ๋ง๋๊ธฐ๋ฅผ ๋๋ ๋ฐฉ์์ ์ํํจ ) |
1. ํ์์๋น์ AI ์๋น ๋ก๋ด ๋์
(๋ฐฑํ์ ๊ฐ๋ฉด ๋์๋ค๋๋ ๊ท์ฌ์ด ๋ก๋ด) 2. ํ๋ ๋์ฐ๋ฏธ ๋ฐฐ์ 3. ์์์ ๊ฐ์ง๊ณ ์ฌ ํ์ ์๋๋ก ํ์ ์๋น์ ํ์ ๋ ์ผ ์ค์น (ํ์ ์ด๋ฐฅ์ง์ฒ๋ผ...์๋ฆฌ๋ ๋๊ฒ!) |
ํค์ค์คํฌ์ ์์ฑ์๋ด ๊ธฐ๋ฅ๊ณผ ์ ์ฒด ํ๊ธฐ(== ์ ์)๊ธฐ๋ฅ์ด ์์ด ์ฌ์ฉ์ด ๋ถ๊ฐํ ๊ฒฝ์ฐ | 1. ํค์ค์คํฌ์ ์์ฑ์๋ด ๊ธฐ๋ฅ ์ถ๊ฐ 2. ํ๋ ๋์ฐ๋ฏธ ๋ฐฐ์ 3. ์ ์ ํค์ค์คํฌ ๋์ |
1 - 2. ์์ค ์ด์ฉ ๊ด๋ จ_B) ๊ฐ์์ค
๊ฒช๊ณ ์๋ ๋ฌธ์ | ๋ฌธ์ ์ ํด๊ฒฐ๋ฒ |
๊ฐ์๋ & ๊ฐ์์ค ์ถ์
์ ํ์์ฆ์ ์ฐ์ด์ผ ํ๋๋ฐ, ๋จ๋ง๊ธฐ์ ํฌ๊ธฐ๊ฐ ์๊ณ ์์ฑ ์๋ด๊ธฐ๋ฅ์ด X์ด ์ฐพ๊ธฐ ์ด๋ ค์ |
1. ํ๋ ๋์ฐ๋ฏธ ๋ฐฐ์ 2. ๋จ๋ง๊ธฐ ํฌ๊ฐ๋ฅผ ํค์ฐ๊ฑฐ๋ ์์ฑ ์๋ด๊ธฐ๋ฅ ์ถ๊ฐ 3. ๋จ๋ง๊ธฐ ์ถ์ ๋ฐฉ๋ฒ ๋์ ๋ค๋ฅธ ์ถ์ ๋ฐฉ๋ฒ ์ฌ์ฉ |
์ ์ ์๋ด์ง๋๊ฐ ์์ด๋ ์ ์ ์ค์ค๋ก์ ํ์ผ๋ก ๊ฐ์์ค๊น์ง ์ฐพ์๊ฐ๊ธฐ ์ด๋ ค์ (๊ณ๋จ ๋ฑ์ ์ฅ์ ๋ฌผ) |
1. ํ๋ ๋์ฐ๋ฏธ ๋ฐฐ์ 2. ๊ณ๋จ ๋์ ๋ค๋ฅธ ์์ค๋ก ๊ต์ฒด (๊ฒฝ์ฌ๋ก๋ ์๋ฆฌ๋ฒ ์ดํฐ ๋ฑ) 3. ์๊ฐ์ฅ์ ์ธ์ฉ ๋ค๋น๊ฒ์ด์ ์ ๊ต๋ด ๊ตฌ์กฐ๋ฅผ ํ์ต |
๊ฐ์์ค ํธ์๋ฅผ ๋ณด์ง ๋ชปํด ๋งค๋ฒ ํ์ธ์๊ฒ ๋ฌผ์ด์ ๋ค์ด๊ฐ์ผ ํจ | 1. ํ๋ ๋์ฐ๋ฏธ ๋ฐฐ์ 2. ๊ฐ์์ค ํ์งํ์ ์์ฑ ๊ธฐ๋ฅ ์ถ๊ฐ |
1 - 3. ์์ค ์ด์ฉ ๊ด๋ จ_C) ๊ต๋ด ๋๋ณด
๊ฒช๊ณ ์๋ ๋ฌธ์ | ๋ฌธ์ ์ ํด๊ฒฐ๋ฒ |
์ฐจ๋ & ์ธ๋๊ฐ ๋ค์์ฌ ์๊ฑฐ๋, ์ ์ ์๋ด ๋ธ๋ก์ด ํผ์๋์ด ์์ด ๋๋ณด๋ก ํตํํ๋๋ฐ ์ฌ๋ ค์์ด ์์ |
1. ํ๋ ๋์ฐ๋ฏธ ๋ฐฐ์ 2. ์ฐจ๋ ๋ฐ ์ธ๋ ์ฌ๋ฐฐ์น 3. ํผ์๋ ์ ์ ์๋ด ๋ธ๋ก ์๋ฆฌ |
๊ต๋ด ๊ฒฝ์ฌ๊ฐ ๊ธ๊ฒฉํ ๊ฐํ๋ฅด๊ฒ ๋ณํ๋ ๊ณณ์์ ๋์ด์ง ์ํ์ด ์์ |
1. ํ๋ ๋์ฐ๋ฏธ ๋ฐฐ์ 2. ์์ฑ์ผ๋ก ํน์ ์ง์ ์ ์ง๋ ๋ ์ํ๊ตฌ์ญ์์ ์๋ฆผ 3. ๊ต๋ด ์งํ์์ ๊ธ๊ฒฝ์ฌ ๊ตฌ๊ฐ์ ๊ฒฝ์ฌ ์ํ |
1 - 4. ์์ค ์ด์ฉ ๊ด๋ จ_D) ๊ต๋ด ์ค์๋์๊ด
๊ฒช๊ณ ์๋ ๋ฌธ์ | ๋ฌธ์ ์ ํด๊ฒฐ๋ฒ |
์๊ฐ ์ฅ์ ์ธ์ ์ํ ์ ์์ฑ ์ด ๋ง๋ จ๋์ด์์ง ์๊ฑฐ๋, ๊ทธ ์๊ฐ ๋ถ์กฑํ์ฌ ์ด์ฉ์ด ์ด๋ ค์ | 1. ๊ต์์ ๊ฐ์๊ณํ์ ์ ์ถ ๊ธฐ๊ฐ์ ์ฌ์ฉํ ๋์๋ฅผ ๋์์ผ๋ก ์ ์ํ ์ค์ 2. ๋์๊ด ๋ด ์๊ฐ์ฅ์ ์ธ์ ์ํ ๋์ ์น์ ์ ๋ง๋ จํ์ฌ ์ต์ ๊ถ์ ๋ณด์ฅ |
์ผ๋ฐ ํ์๋ค์ ์ํ ๋์ ๊ฒ์๊ธฐ๋ ์ ์๊ฐ ์๊ณ ์์ฑ ์๋ด๊ฐ ์กฐ์กํ์ฌ ์ด์ฉ์ด ๋ถ๊ฐํจ | 1. ๋์ ๊ฒ์๊ธฐ์ ์์ฑ ๊ธฐ๋ฅ ๊ณ ๋ํ 2. ๋์๊ด ๋ด ์๋ด์ ๋ฐฐ์ 3. ์ผ๋ฐ ๋์ ๊ฒ์๊ธฐ์ ์ ์ ํ์ฌ |
1 - 5. ์์ค ์ด์ฉ ๊ด๋ จ_E) ๊ต๋ด ๊ธฐ์์ฌ
๊ฒช๊ณ ์๋ ๋ฌธ์ | ๋ฌธ์ ์ ํด๊ฒฐ๋ฒ |
๊ธฐ์์ฌ ์ ์ฒญ ํํ์ด์ง๋ ์์ฑ ์๋ด ๊ธฐ๋ฅ์ด ์์ด ์ค์ค๋ก ๊ธฐ์์ฌ ์ ์ฒญ์ ํ๋๋ฐ ์ด๋ ค์์ด ์์ |
1. ์ฅ์ ๋ฅผ ๊ฐ์ง ํ์๋ค์ ์ฐ์ ๋ฐฐ์ 2. ํํ์ด์ง์ ์ ์ฒญ ์ ์ฐจ๋ฅผ ์๋ดํ๋ ์์ฑ ์ถ๊ฐ |
๊ธฐ์์ฌ ๋ด๋ก ์ง์
์ ํ์์ฆ์ ๋จ๋ง๊ธฐ์ ์ฐ๋ ๊ณผ์ ์ด ์ฌ๋ฌ ๋ฒ ํ์ํจ ( 1 - 2 ์ 1๋ฒ ๊ฒฝ์ฐ์ ๋์ผํ ๋ฌธ์ ๋ฐ์) |
1. ๊ธฐ์์ฌ ์ถ์
๋์ฐ๋ฏธ ๋ฐฐ์ 2. ๋จ๋ง๊ธฐ ํฌ๊ฐ๋ฅผ ํค์ฐ๊ฑฐ๋ ์์ฑ ์๋ด๊ธฐ๋ฅ ์ถ๊ฐ 3. ๋จ๋ง๊ธฐ ์ถ์ ๋ฐฉ๋ฒ ๋์ ๋ค๋ฅธ ์ถ์ ๋ฐฉ๋ฒ ์ฌ์ฉ |
๊ธฐ์์ฌ ๋ฐฉ ์ถ์ ์ ๋์ด๋ฝ์ ์ ์ ๋ฐ ์์ฑ ์๋ด ๊ธฐ๋ฅ์ด ์์ด ์ ์์ ์๊ฐ์ด ๋ง์ด ์์๋จ | 1. ๊ธฐ์์ฌ ๋ฃธ๋ฉ์ดํธ๋ฅผ ๋์ฐ๋ฏธ๋ก ๋ฐฐ์ 2. ๋์ด๋ฝ ๋์ ๋ค๋ฅธ ๋ณด์ ๊ธฐ๋ฅ ์ฌ์ฉ |
1 - 5. ์์ค ์ด์ฉ ๊ด๋ จ_E) ๊ต๋ด ์ฌ๋ฌผํจ
๊ฒช๊ณ ์๋ ๋ฌธ์ | ๋ฌธ์ ์ ํด๊ฒฐ๋ฒ |
์ฌ๋ฌผํจ ์ ์ฒญ ํ์ด์ง๋ ์์ฑ ์๋ด ๊ธฐ๋ฅ์ด ์์ด ์ค์ค๋ก ์ ์ฒญ์ ํ๋๋ฐ ์ด๋ ค์์ด ์์ |
1. ์ฅ์ ๋ฅผ ๊ฐ์ง ํ์๋ค์ ์ฐ์ ๋ฐฐ์ 2. ํํ์ด์ง์ ์ ์ฒญ ์ ์ฐจ๋ฅผ ์๋ดํ๋ ์์ฑ ์ถ๊ฐ |
์ฌ๋ฌผํจ ๋์ด๋ฝ์ด ํคํจ๋์ (์๋ฆฌ X์ด ๋ถ๋น์ผ๋ก๋ง ์ซ์ ์
๋ ฅ) ์ผ๋ก ๋์ด์๊ณ ์ฌ๋ ๊ณผ์ ์ด ๋ณต์กํ์ฌ ์ด์ฉ์ด ์ด๋ ค์ |
1. ์ฌ๋ฌผํจ ๋์ด๋ฝ ๊ต์ฒด 2. ์ธ์ฆ ๊ธฐ๋ฒ์ ์ง๋ฌธ ๋ฑ ์๊ฐ์ด ์ต์ํ์ผ๋ก ํ์ํ๊ฒ๋ ๋ฐ๊พธ๊ธฐ |
์ฌ๋ฌผํจ ๋๋ถ๋ถ์ด ๊ตฌ์์ง ๊ณณ์ ์์นํ์ฌ ์ฐพ์๊ฐ๊ธฐ ์ด๋ ค์ | 1. ์ฌ๋ฌผํจ ์๋ด์ ๋ณ๋ ๋ฐฐ์น 2. ์ฅ์ ํ์๋ค์ ์ํ ์ฌ๋ฌผํจ์ ๋ณ๋๋ก ์ค์ ํ ์์น ๋ณ๊ฒฝ |
2. ๋์ธ๊ด๊ณ ๊ด๋ จ
๋ฌธ์ ์ํฉ๊ณผ ์ฃผ๋ ์ด์ | |
์ถ์ ์ ์ฐธ์ฌํ๊ธฐ ์ด๋ ค์ | 1. ํ์ฌ ๊ณต์ง ์ฌํญ ํ์ธ์ด ์ด๋ ค์ 2. ์ฅ์ ์ธ ํ์๋ค์ ์ํ ๋ฐฐ๋ฆฌ์ดํ๋ฆฌ ์กด์ ๋ถ์กฑ 3. ์ฅ์ ์ธ ํ์๋ค์ ๋ํ ํธ๊ฒฌ & ๋ํ๊ธฐ ์ด๋ ค์ 4. ํ์ ์์น๋ก ์ด๋ฃจ์ด์ง๋ ํ๋๋ค์ ๊ฒฝ์ฐ, ์ฅ์ ์ธ ํ์ฐ๋ถ๋ค์ ์ํ ๋น์ฉ์ด ์ถ๊ฐ๋ก ๋ค์ด๊ฐ |
๋์๋ฆฌ & ์ํํ ๋ชจ์ ์ฐธ์์ด ์ด๋ ค์ | |
MT & ์ธํฐ ์ฐธ์์ด ์ด๋ ค์ | |
๋น์ฅ์ ์ธ ํ์๋ค๊ณผ ์น๋ถ์ ์๊ธฐ ์ด๋ ค์ |
3. ํ์ต ๋ฐ ์ง๋ก ๊ด๋ จ
๊ฐ ํ์ต ์ ํ๋ณ๋ก ๊ฒช๋ ์ด๋ ค์ | |
๋๋ฉด ์์ | ๋น๋๋ฉด ์์ |
๊ฐ์์ค์ ์ค์ค๋ก ์ฐพ์๊ฐ๋ ๊ฒ์ด ์ด๋ ค์ | ZOOM, ๊ตฌ๊ธ๋ฏธํธ ๋ฑ์ ํ๋ก๊ทธ๋จ์ ํตํด ์ ์ํ๋ ๊ฒ์ด ์ด๋ ค์ |
์ ์์ ๋ณด๋จ๋ง๊ธฐ๋ฅผ ๊ตฌํ๊ธฐ ์ด๋ ค์ (๋์ ๊ฐ๊ฒฉ + ๊ฐ์์ ๋ถ์กฑ) | |
์ ์ ํค๋ณด๋ & ์ ์ ๊ต์ฌ๊ฐ ๋ง๋ จ๋์ง ์์ ๊ฒฝ์ฐ ์์ ์ ๋ฐ๋ผ๊ฐ๊ธฐ ์ด๋ ค์ | ๋์ฐ๋ฏธ ํ์๊ณผ์ ์ํต์ ํ๊ณ๊ฐ ์๊ฒจ ํ์ต์ ์ด๋ ค์์ด ์์ |
ํ๊ต์ ๊ณต์ ํ์ต ์ดํ๋ฆฌ์ผ์ด์ ์ ์ด์ฉํ๊ธฐ ์ด๋ ค์ ( LMS ๊ฐ์ ์ฑ ๋ค์ ์์ฑ ์๋ด ๊ธฐ๋ฅ์ด ๋ฏธํกํจ) | |
์๊ฐ์ ์ฒญ์ ์ค์ค๋ก์ ํ์ผ๋ก ํ๋ ๊ฒ์ด ์ด๋ ค์ (์ผ์ค๋ฆฌ๋ ํ๋ก๊ทธ๋จ ๋ฑ ํ์ด์ง ๋ด ํ ์คํธ๋ฅผ ์ฝ์ด์ฃผ๋ ํ๋ก๊ทธ๋จ์ด ์์ง๋ง, ์์ง ๊ธฐ๋ฅ์ด ์ฐ์ํ์ง ๋ชปํจ) |
|
์ ์ ๊ต์ฌ๋ ๋ฌด๊ฒ๊ฐ ๋ง์ด ๋๊ฐ ํด๋์ฑ์ด ๋จ์ด์ง | ๋น๋๋ฉด ์์ ํน์ฑ์ ๊ณต์ง๋ฅผ ๋ณ๋๋ก ์ ๋ฌ๋ฐ๋๋ฐ ์ด๋ ค์์ด ์์ |
ํ์ต์ ํ์ํ ์ ์ ๊ต์ฌ๋ฅผ ์ ๊ณต๋ฐ๋ ๋ฐ ์๊ฐ์ด ์ค๋ ์์๋์ด ์ง๋๋ฅผ ๋ฐ๋ผ๊ฐ๊ธฐ ์ด๋ ค์ |
4. ๊ต๋ด ์ ๋ ๋ฐ ๋ณต์ง์ ํ๋ณด & ์งํ ๊ด๋ จ
์ ๋ & ๋ณต์ง ์งํ ๊ด๋ จ | |
์ฅ์ ์ธ ๋์ฐ๋ฏธ ์์ ๋ถ์กฑ | ์ ๋ ๋ฐ ๋ณต์ง์ ํ๋ณด ๋ถ์กฑ |
+ ์ฐ๋ฆฌ ํ๊ต์ ์ฅ์ ํ์ ์ง์ ํํฉ์?
โป ์ฅ์ ๋ํ์ ๊ต์ก๋ณต์ง์ง์ ์คํํ๊ฐ ๊ฒฐ๊ณผ '์ฐ์'....(???)
# ์กฐ๊ธ ๋ ์ง์คํ์ผ๋ฉด ์ข๊ฒ ๋ค๊ณ ์๊ฐํ ๋ฌธ์
ํ์ฌ ๋ํ ๋ด ์ฅ์ ์ธ ํ์ฐ๋ถ๋ค์ ์ํ ์ธํ๋ผ๊ฐ ์ถฉ๋ถํ์ง X
+ ์ด๋ฏธ ์กด์ฌํ๋ ์ธํ๋ผ์ ํ์ฉ ๋ํ ์ด๋ ค์
so
์ด๋ฏธ ๋ง๋ค์ด์ง & ๋ง๋ค์ด์ง ์ธํ๋ผ๋ฅผ ์ฅ์ ์ธ๋ถ๋ค์ด ์ํ ๋ + ์ธ์ ๋ + ์ค์ค๋ก + ์ผ๋ง๋ ์ง
ํ์ฉํ ์ ์๊ฒ ํ๋ ๊ฒ์ด ์ค์
์ธํ๋ผ๊ฐ ์ ๊ธฐ๋ฅ์ ํ์ง ๋ชปํ๊ฑฐ๋ & ์ฅ์ ์ธ ํ์ฐ๋ถ๋ค์ด ์ค์ค๋ก์ ํ์ผ๋ก ์ธํ๋ผ๋ฅผ ํ์ฉํ๊ธฐ ์ด๋ ค์ด ์ํฉ์ ์ง์ค | ||
์ค๊ฐ์ ๋๊ธฐ๊ฑฐ๋ ํผ์๋ ์ ์ ์๋ด ๋ธ๋ก | ์ ์ ์๋ด๋๋ก ๊ฐ ์์ค์ ์์น๊ฐ ํ๊ธฐ๋์ด์์ผ๋, ์๊ฐ์ฅ์ ์ธ ํ์์ด ์ค์ค๋ก์ ํ์ผ๋ก ์ํ๋ ์ฅ์์ ์ฐพ์๊ฐ๊ธฐ ์ด๋ ค์ (๊ณ๋จ, ํ๋ถ ๋ฑ์ ์ฅ์ ๋ฌผ) |
โโโ |
# ์กฐ์ฌ ์ ์ฐธ๊ณ ํ ์๋ฃ
โป ALL ABOUT VISION_"Guide for Visually Impaired College Students"
--> https://www.allaboutvision.com/resources/guide-for-visually-impaired-college-students/
College Guide for Visually Impaired Students
www.allaboutvision.com
โป ๊ตญ๋ฆฝํน์๊ต์ก์ 2021 ์กฐ๊ฐ๋ณด๋์๋ฃ_ใ2020 ์ฅ์ ๋ํ์ ๊ต์ก๋ณต์ง์ง์ ์คํํ๊ฐ ๊ฒฐ๊ณผใ
๊ตญ๋ฆฝํน์๊ต์ก์_๋ณด๋์๋ฃ
์๋ฆผ๋ง๋น ์๋ฆผ๋ง๋น ๋ณด๋์๋ฃ ๋ณด๋์๋ฃ
www.nise.go.kr
โป SPRINGER LINK_"Digital literacy skills of university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A mixed-methods analysis"
-->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0639-021-10860-1
โป East African School of Higher Education Studies & Development_"Challenges Faced by Visually Impaired Students at Makerere and Kyambogo Universities "
--> https://www.ajol.info/index.php/majohe/article/view/159238/148796/
โป ์์ธ์ฌ์๋ํ๊ต ๊ณต์ ํํ์ด์ง_์ฅ์ ํ์์ง์์ผํฐ ์๋ด๋ด์ญ
--> http://www.swu.ac.kr/www/support.html
์์ธ์ฌ์๋ํ๊ต - ์ฅ์ ํ์์ง์
์ฅ์ ํ์์ง์์ผํฐ ์๊ฐ ์ฅ์ ํ์๋ค์ ํ์ต๊ถ์ ํ๋ํ๊ธฐ ์ํ ๋ชฉ์ ์ผ๋ก 2012๋ 8์์ ์ค์น๋ ์ฅ์ ํ์์ง์์ผํฐ๋ ์ฅ์ ํ์์ ๊ต์โคํ์ต, ์ํ๋ณต์ง, ๊ฒฝ๋ ฅ ๋ฐ ์ง๋ก ๊ฐ๋ฐ, ์๋ด, ์ฅ์ ์ธ์ ๊ฐ์ ์
www.swu.ac.kr
โป 2020๋ ๋ ์ฐํฉ๋ด์ค_"ํผ์์๋ ํ๊ธฐ ์ด๋ ค์ด ์๊ฒฉ๊ฐ์…์๊ฐ์ฅ์ ๋ํ์์ ์ฅ๋ฒฝ"
--> https://www.yna.co.kr/view/AKR20201210160000004
ํผ์์๋ ํ๊ธฐ ์ด๋ ค์ด ์๊ฒฉ๊ฐ์…์๊ฐ์ฅ์ ๋ํ์์ ์ฅ๋ฒฝ | ์ฐํฉ๋ด์ค
(์์ธ=์ฐํฉ๋ด์ค) ์ค์ฃผํ ๊ธฐ์ = ์ ์ข ์ฝ๋ก๋๋ฐ์ด๋ฌ์ค ๊ฐ์ผ์ฆ(์ฝ๋ก๋19) ์ํฅ์ผ๋ก ์ ๊ตญ ๋๋ถ๋ถ ๋ํ์ด 2ํ๊ธฐ์งธ ์๊ฒฉ๊ฐ์ ์ฒด์ ๋ฅผ ์ ์งํ๊ณ ์์ผ๋ ...
www.yna.co.kr
+ ๋ค์ ์ค๋ ์ ๊ธฐ์ฌ์ด์ง๋ง, ํ์ฌ๋ ๋์ผํ ๋ฌธ์ ๊ฐ ํด๊ฒฐ๋์ง ์๊ณ ์์ด ์ฐธ๊ณ ํจ
โป ์คํ๋์คV_"์ฅ์ ๋ํ์๋ค์ด ์์งํ ๋งํ๋ ๊ทธ๋ค์ ๋ํ ์ํ ํธ๊ฒฌ๊ณผ ์ง์ค"
--> https://www.youtube.com/watch?v=XN2OC9UVVuA
โป ์์ทํ์_"๋ํ ์ถ์ ์์ ๊ฑฐ๋ถ ๋นํ ์ด์ ์ ์ถฉ๊ฒฉ์ ์ธ ํ์ํ์ ํ๋ง๋"
--> https://www.youtube.com/watch?v=XEbCQMd22G8
โป YTN ๋ด์ค๋ฐ์คํฌ [Y๊ฐ ๊ฐ๋ค]_"์ฐจ๋ณ์ ๋ฒฝ ๋ฎ์ถฐ์ฃผ์ธ์...์ฅ์ ๋ํ์๋ค์ ์ธ์นจ"
--> https://www.youtube.com/watch?v=JmC0DoSChNc
โป ๋ํ๋ฏผ๊ตญ ๋ฒ์ ์ฒ ์ํ๋ฒ๋ น์ ๋ณด ๊ณต์ ์น์ฌ์ดํธ_"๋ํ์ ์ฅ์ ํ์ ์ง์ ๋ฑ"
--> https://www.easylaw.go.kr/CSP/CnpClsMain.laf?csmSeq=1288&ccfNo=4&cciNo=2&cnpClsNo=1
์ฅ์ ์ธ ๊ต์ก > ์ด๋ฑํ์ ์ด์ ์ฅ์ ์ธ ๊ต์ก > ์ฑ์ธ ๋์ ๊ต์ก ๋ฑ > ๋ํ์ ์ฅ์ ํ์ ์ง์ ๋ฑ (๋ณธ๋ฌธ)
์ฅ์ ํ์์ง์์ผํฐ, ์ฅ์ ๋ํ์, ์ฅ์ ์ธ ์ ํ์ ํ
www.easylaw.go.kr
โป ๋น๋ง์ด๋ ๋ด์ค๋ ํฐ ์ฅ์ ์ผ๋ฐ > ๊ต์ก ๋ถ๋ฌธ_"์ฅ์ ๋ํ์, ์ ํ๋ถํฐ ์กธ์ ๊น์ง ์ฒด๊ณ์ ์ง์ ๋ถ์กฑ"
--> https://www.beminor.com/news/articleView.html?idxno=22459
์ฅ์ ๋ํ์, ์ ํ๋ถํฐ ์กธ์ ๊น์ง ์ฒด๊ณ์ ์ง์ ๋ถ์กฑ - ๋น๋ง์ด๋
์ฅ์ ํ์์ด ๋ํ์ ์งํํด์ ๊ณต๋ถํ๋ ๊ฒ ๋ น๋ก์ง ์๋ค๋ ์คํ์กฐ์ฌ ๊ฒฐ๊ณผ๊ฐ ๋์๋ค. ๊น์ฒ ๋ฏผ ๋๋ถ์ด๋ฏผ์ฃผ๋น ๊ตญํ์์์ค ์ฃผ์ต๋ก ์งํํ ‘๋ํ ๋ด ์ฅ์ ํ์์ ๊ต์ก๊ถ ์คํ์กฐ์ฌ(์๋ ์คํ์กฐ์ฌ)’ ๋ฐ
www.beminor.com
โป HRMARS_"Main Challenges of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at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Main Challenges of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at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Everyone has the right to get access to education, including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This article explores how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experience their life at a higher education institution in Malaysia. This study used a qualitative approa
hrma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