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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λ¨Έμ‹ λŸ¬λ‹μ˜ 비지도 ν•™μŠ΅(K-means ν΄λŸ¬μŠ€ν„°λ§)κ³Ό κ°•ν™” ν•™μŠ΅

A Lim Han 2022. 7. 23. 17:27

2. λ¨Έμ‹ λŸ¬λ‹μ˜ 비지도 ν•™μŠ΅ + κ°•ν™” ν•™μŠ΅

 

 

 

# 비지도 ν•™μŠ΅

: μ£Όμ–΄μ§„ μž…λ ₯에 λŒ€μ‘ν•˜λŠ” 좜λ ₯ 정보 없이 ν•™μŠ΅ν•˜λ©° 데이터 λΆ„λ₯˜μ— λŒ€ν•œ 정보가 μ „ν˜€ 없이 νŒ¨ν„΄μ„ μ°Ύκ±°λ‚˜ 데이터λ₯Ό λΆ„λ₯˜ν•˜λ €κ³  ν•  λ•Œ μ‚¬μš©ν•˜λŠ” ν•™μŠ΅ 방법

 

- 데이터에 λ ˆμ΄λΈ”μ„ μ‚¬μš©ν•˜μ§€ μ•ŠλŠ”λ‹€.

- 주둜 λΈ”λ‘œκ·Έμ—μ„œ μ£Όμ œλ³„λ‘œ κ΅¬λΆ„ν• λ•Œλ‚˜ λ„€νŠΈμ›Œν¬μƒμ—μ„œμ˜ 비정상적인 접근을 탐지할 λ•Œ ν™œμš©λœλ‹€,

 

 

 

 

# 비지도 ν•™μŠ΅ 방법 - 1. K-means ν΄λŸ¬μŠ€ν„°λ§

: μœ μ‚¬ν•œ νŠΉμ„±μ„ κ°€μ§„ k개의 데이터 그룹으둜 λ¬ΆλŠ” λ°©λ²•μœΌλ‘œ, 우리말둜 'K-평균 κ΅°μ§‘ν™”'라고도 ν•œλ‹€. λ„€νŠΈμ›Œν¬ μΉ¨μž…κ³Ό μ•…μ˜μ  ν™œλ™μ„ νƒμ§€ν•˜κ±°λ‚˜ μœ μ‚¬ν•œ 이미지λ₯Ό κ·Έλ£Ήν™”ν•˜λŠ” 데에 μ‚¬μš©λœλ‹€.

 

- ν΄λŸ¬μŠ€ν„°μ™€ ν΄λŸ¬μŠ€ν„° 쀑심점

: 각 ν΄λŸ¬μŠ€ν„°μ—λŠ” ν΄λŸ¬μŠ€ν„° 쀑심이 있고, μ£Όμ–΄μ§„ 데이터 집합에 λŒ€ν•΄ k개의 ν΄λŸ¬μŠ€ν„° 쀑심점을 μ°ΎλŠ”λ‹€.

μ΄λ•Œ 각 점은 λ‹€λ₯Έ 쀑심점보닀 μ§€μ •λœ ν΄λŸ¬μŠ€ν„° 쀑심점에 더 가깝닀

 

 

- K-means ν΄λŸ¬μŠ€ν„°λ§μ˜ μž₯단점

μž₯점 단점
μ•Œκ³ λ¦¬μ¦˜μ΄ 비ꡐ적 κ°„λ‹¨ν•˜κ³  μˆ˜ν–‰ 속도가 λΉ λ₯΄λ‹€. ν΄λŸ¬μŠ€ν„°λ§μ˜ 개수 k와 졜초둜 μ§€μ •ν•˜λŠ” 쀑심점듀에 따라
κ²°κ³Όκ°€ λ‹¬λΌμ§ˆ 수 μžˆλ‹€.

 

 

 

 

 

# 비지도 ν•™μŠ΅ 방법 - 1. K-means ν΄λŸ¬μŠ€ν„°λ§

: μΆ”μ²œμ„ μœ„ν•΄ μ—°κ΄€ 데이터 μ •μ˜μ— 도움을 μ£ΌλŠ” ν΄λŸ¬μŠ€ν„°λ§ λ°©λ²•μœΌλ‘œ, μ‚¬μš©μžμ˜ μ„ ν˜Έλ„λ₯Ό μ˜ˆμΈ‘ν•˜λŠ” 정보 ν•„ν„°λ§μ˜ 일쒅이닀. μƒμ—…μ μœΌλ‘œ ν™œμš©λ˜κΈ°λ„ ν•˜λ©°, 금육 μ„œλΉ„μŠ€ μΆ”μ²œ, 식당 μΆ”μ²œ 등에 널리 ν™œμš©λœλ‹€.

 

 

 

 

# κ°•ν™” ν•™μŠ΅

: μ‹œν–‰μ°©μ˜€λ₯Ό 톡해 λ³΄μƒν•˜λŠ” 행동 ν•™μŠ΅μœΌλ‘œ 졜적의 값을 μΆ”κ΅¬ν•˜κΈ° μœ„ν•΄ λ‹Ήκ·Όκ³Ό 채찍을 μ‚¬μš©ν•œλ‹€.

 

- 일반적인 지도 ν•™μŠ΅κ³ΌλŠ” 달리 μž…μΆœλ ₯이 쌍으둜 된 ν›ˆλ ¨ μ§‘ν•©μœΌλ‘œ μ œμ‹œλ˜μ§€ μ•ŠλŠ”λ‹€.

- 보상이 μ£Όμ–΄μ§€λŠ” 문제 해결에 효과적이며, λ‘œλ΄‡μ΄λ‚˜ μ—˜λ¦¬λ² μ΄ν„° μ œμ–΄ 및 μ²΄μŠ€λ‚˜ 바둑같은 κ²Œμž„μ— 주둜 μ‘μš©λœλ‹€.